검색
PR Center
PR Center
산업동향
산업동향
희귀 혈전증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백신 접종의 이득과 위험비교
등록인
관리자
글번호
676
작성일
2021-04-30
조회
29

 

희귀 혈전증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백신 접종의 이득과 위험비교

-질병관리청, 2021.04.22


 유럽의약품청(EUA)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백신에서 드문 빈도로 발생하는 혈전증에 대해 백신의 접종 이득이 위험보다 훨씬 상회하므로 백신 접종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본 분석은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한 변수를 활용하여 위험 편익 분석(Risk-benefit analysis)을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관에서 혈소판이 감소하는 부작용을 매우 드문 부작용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는 백신 유도 전혈소판성 면역 혈소판 감소증(Vaccine induced prothrombotic immune thrombocytopenia)이라 하여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하여 혈액 응고 장애가 발생하는데 현재 기전과 환자 정보가 발표된 상태이다.​​

불가피한 이상반응이 동반됨에도 불구하고 백신을 사용하는 이유는 예상되는 이득이 위험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백신은 모두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성이 증명되었고, 안정성에 큰 문제가 없다고 제시 되었으며 국내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이다.

 

이번 평가에서 백신의 효과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의 감소와 코로나 19로 인한 중증환자의 감소로 정의 됐다. 비교 대상인 백신의 부작용은 희귀 혈전증으로 인한 사망가능성과 희귀혈전증의 발생가능성으로 가정했다. 또한 백신이 코로나 19사망 예방에 기여하는 정도와 부작용으로 희귀 혈전증이 발생하여 사망할 가능성과 백신이 코로나 19 중증질환 방지에 대한 효과와 백신 접종 후 희귀 혈전증이 발생할 가능성을 비교했다.

 


아스트라 제네카 코로나 19 백신 접종의 이득과 위험 비교 (사망 예방)

 

아스트라 제네카 코로나 19 백신 접종의 이득과 위험 비교 (중증감염 예방)



우리나라는 유행 수준이 낮아 백신으로 인한 이득이 유럽보다 적지만, 국내 관찰 결과로는 유럽보다 혈전 발생률이 높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75만명 정도 접종한 상황에서 발생률이 100만 명당 1.3명 수준으로 유럽의 6.5명 대비 1/5수준이다. 이는 혈전 발생이 드문 인종적 특성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내 상황으로 볼 때 30세 미만에서는 위험과 이득을 견주기 어렵고 50세 이상은 이익이 위험을 압도한다. 현재 접종대상은 완전한 일반인이라기보다, 의료인, 요양시설 종사자로 접종의 필요성이 높고 대체 백신수급의 불확실성 측면에서 고려 등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 첨부파일) 

첨부파일
 [코로나19+백신+이슈]+희귀+혈전증에+대한+아스트라제네카+코로나19+백신+접종의+이득과+위험+비교.pdf
댓글 0개
성명 : 비밀번호 :